Link Aggregation
1. Link Aggregation
- 복수의 Physical Link를 논리적인 하나의 링크로 묶는 기술
- Link Loadbalance 기능
2. 사용 이유 및 기능
1) 링크 속도가 느리네, 속도를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지?
2) 1개보다 여러 개를 동시에 쓰면 빠르니 한번 해보자
3) 여러 개를 동시에 쓰니 문제점이 있네?
- Flooding 문제
- STP Block 문제
4) 여러 개의 링크를 논리적 링크 하나로 묶어보자. 문제가 해결됐네
- STP 구성에 묶은 물리 링크가 제외되고 생성된 논리 링크가 포함됨
- Flooding 문제 해결
5) 여러 개의 링크가 있으니 트래픽을 분산시킬 수 있겠네
6) 분산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을 써야 할까?
7) 특정 데이터 값에 MOD3, MOD8 방식을 사용하여 처리하자!
- Data Center 급 장비가 아닌 경우 거의 MOD3방식 사용
- MOD8의 경우는 VPC에 사용
10) 특정 데이터는… L2와 L3로 구분하자
- L2 : Mac address ( Source, Destination)
- L3 : IP Address or Port Number ( Source, Destination, Port)
9) 단일 Data만 사용한 경우
- MOD3을 적용하여 나온 값에 의해 물리 Link 선택 후 전송
10) 복수의 Data를 사용한 경우 XOR의 값으로 선택!
3. 특징
- 짝수 개의 Link로 구성 권고
- 짝수 개로 할 경우 거의 비슷하게 로드밸런싱 됨
- L2 구간에서는 Mac 정보로 로드밸런싱 설정이 가능
- L3 구간에서 Mac 정보로 로드밸런싱 할 경우 모든 데이터가 같은 경로로 감
( 거의 모든 데이터가 Gateway로 가기 때문에 MOD 값이 동일하게 나온다 )
4. 목적지 IP 기준일 경우
IP의 마지막 자릿수에 따라 할당되는 물리 인터페이스가 결정된다.
낮은 번호의 인터페이스 부터 순서대로 선정
Ex) 192.168.10.1 - 두 번째 인터페이스
Ex) 192.168.10.2 - 세 번째 인터페이스
Ex) 192.168.10.3 - 첫 번째 인터페이스
Ex) 192.168.10.3 - 네 번째 인터페이스
Ex) 192.168.10.10 - 첫&두 번째 인터페이스
==> 계산 방식은 MOD3 이후 나머지 3bit를 조합한 값으로
나머지 값이 0 , 1 , 2 , 4, 6, 8 , 10 , 12, 14일 경우 달라진다
( 사실상 0 ~ 8까지만 쓰이고 나머지는 또 MOD3 이 가능해서… )
Conclusion.
위의 내용이 조금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다.
그렇다면 다른 건 차치하고 다음 내용을 기억한다면 실무에서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1. 동일한 Media Type의 Interface를 사용할 것
2. src-dst-ip로 사용할 것
3. 짝수 개의 Link를 사용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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