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k Aggregation

Network/네트워크 일반|2021. 8. 10. 00:31
반응형

1. Link Aggregation 

  • 복수의 Physical Link 논리적인 하나의 링크로 묶는 기술 
  • Link Loadbalance 기능 

 

 2. 사용 이유  기능 

1) 링크 속도가 느리네, 속도를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지? 

2) 1개보다 여러 개를 동시에 쓰면 빠르니 한번 해보자 

3) 여러 개를 동시에 쓰니 문제점이 있네? 

  • Flooding 문제 
  • STP Block 문제

4) 여러 개의 링크를 논리적 링크 하나로 묶어보자. 문제가 해결됐네 

  • STP 구성에 묶은 물리 링크가 제외되고 생성된 논리 링크가 포함됨 
  • Flooding 문제 해결 

5) 여러 개의 링크가 있으니 트래픽을 분산시킬  있겠네 

6) 분산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을 써야 할까? 

7) 특정 데이터 값에 MOD3, MOD8 방식을 사용하여 처리하자! 

  • Data Center 급 장비가 아닌 경우 거의 MOD3방식 사용 
  • MOD8의 경우는 VPC에 사용 

10) 특정 데이터는… L2 L3 구분하자 

  • L2 : Mac address ( Source, Destination) 
  • L3 : IP Address or Port Number ( Source, Destination, Port) 

9) 단일 Data 사용한 경우 

  • MOD3 적용하여 나온 값에 의해 물리 Link 선택  전송 

10) 복수의 Data 사용한 경우 XOR 값으로 선택! 

 

 

3. 특징  

  • 짝수 개의 Link 구성 권고 
  • 짝수 개로  경우 거의 비슷하게 로드밸런싱  
  • L2 구간에서는 Mac 정보로 로드밸런싱 설정이 가능 
  • L3 구간에서 Mac 정보로 로드밸런싱  경우 모든 데이터가 같은 경로로  

( 거의 모든 데이터가 Gateway 가기 때문에 MOD 값이 동일하게 나온다 ) 

 

4. 목적지 IP 기준 경우

IP 마지막 자릿수에 따라 할당되는 물리 인터페이스가 결정된다. 

낮은 번호의 인터페이스 부터 순서대로 선정 

Ex) 192.168.10.1 - 두 번째 인터페이스 

Ex) 192.168.10.2 - 세 번째 인터페이스 

Ex) 192.168.10.3 - 첫 번째 인터페이스 

Ex) 192.168.10.3 - 네 번째 인터페이스 

Ex) 192.168.10.10 - 첫&두 번째 인터페이스 

    ==> 계산 방식은 MOD3 이후 나머지 3bit 조합한 값으로  

나머지 값이 0 , 1 , 2 , 4, 6, 8 , 10 , 12, 14 경우 달라진다  

( 사실상 0 ~ 8까지만 쓰이고 나머지는  MOD3 이 가능해서… ) 

 

Conclusion.

위의 내용이 조금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다.

그렇다면 다른 건 차치하고 다음 내용을 기억한다면 실무에서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1. 동일한 Media Type의 Interface를 사용할 것

2. src-dst-ip로 사용할 것

3. 짝수 개의 Link를 사용할 것

 

반응형

'Network > 네트워크 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QoS 기본 (Quality of Service)  (0) 2022.12.03
Ip subnet Zero  (0) 2021.08.08
ACL 종류 ( PACL, RACL, VACL )  (0) 2021.08.08
Trunk - Access Port 구간의 통신 방법  (0) 2021.08.08
CISCO VRF 실습  (0) 2021.08.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