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치 전송 방식 ( Store, Cut, Free )
1. 스토어 앤 포워드 (Store and Forward)
- 프레임을 모두 받아들이고 나서
- 모든 Frame이 다 들어왔는지
- 에러가 없는지
- 출발지 목적지 주소가 확인
- 위의 과정에서 에러가 발생하면 Drop 후 재전송을 요구, 에러 복원 능력이 뛰어남
- 회선 및 출발지&목적지 매체가 다른경우에 자주 사용되는 방식임
2. 컷스루 ( Cut-Through )
- 모든 Frame이 들오는것을 기다리는 Store and Forward 방식고 다름
- Ehternet Fram의 목적지 Field(프레임 앞부분에 위치하며 48bit) 만 보고 전송처리.
- 에러를 확인하지 않기 때문에, 속도가 빠른 대신 에러 복구는 취약하다.
2-1. 컷스루의 MAC Learning
Switch는 MAC Table을 만들 때, Input 되는 Frame의 Source Address를 학습하고 src mac은 dest mac 보다 뒤에 위치한다.
그러면 여기서, 컷스루 방식은 MAC Address Learning을 못하는 것 아닌가? 하는 의문점이 들 수도 있다.
결론부터 말하면, MAC Learning은 가능하다.
Dest MAC을 보고 Forwarding을 시작할 뿐이지 뒤에 위치하는 Src MAC을 확인 안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모든 프레임을 수신한 뒤 전송을 시작하는 것과 맥 주소만 보고 전송을 시작하는 것,
시작의 타이밍만 다를 뿐 MAC Learning은 동일하다.
3. 프래그먼트 프리( Fragment-Free )
- 위의 두가지 방식의 장점을 결합한 방식 ( 에러감지가 가능하며 보다 빠른 것 )
- 들어오는 패킷의 앞 512bit를 확인하기 때문에 Cut-Through 보다 에러 감지가 우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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